내용
이 책은 대학에서 보육학, 가족복지학, 영유아보육학, 유아교육학, 아동학, 아동복지학, 사회복지학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보육시설, 유치원, 아동복지 시설 등의 현장에서 아동을 지도하고 있는 교직원이 건강, 위생, 영양, 질병, 안전, 시설평가, 스트레스, 아동학대 등의 주제를 다룰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보육 및 교육 활동의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아동건강교육 3판은 모두 9장으로 구성하였다. 1장에서는 건강교육의 기초적인 내용과 3~5세 누리과정 및 0~2세 표준보육과정 중 건강교육 관련 내용을 수록하였다. 2장에서는 태내기에서부터 유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에 따른 건강과 안전의 내용을 수록하였고, 3장에서는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과 프로그램의 운영 방안을 다루었다. 그리고 4장에서는 아동과 교직원의 건강과 예방관리에 관한 내용을 수록하였고, 5장에서는 영유아기에 필요한 영양과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6장에서는 유아기에 걸리기 쉬운 질병에 대한 이해와 기초적인 간호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고, 7장에서는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져 있는 스트레스에 대한 기본적인 근거를 다루면서 영유아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특히 영유아 교사가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명상활동, 전래놀이노래 활동, 요가활동의 예를 정선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8장에서는 아동학대에 대한 이해와 치료 및 예방 방안을 수록하였다. 마지막으로 9장에서는 영유아 안전교육과 응급처치 내용과 방법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