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모두 2부 6장으로 구성되어, 제1부는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치료의 이론, 제2부는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치료의 실제를 다루었다. 제1부의 1장은 인지행동치료의 역사적 발달과정, 2장은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치료의 기초를 담고 있다. 제2부의 3장은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인지정서행동치료, 4장은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인지치료, 5장은 부모 및 교사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6장은 교사를 위한 사고 및 정서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상담서적들이 상담전문가만을 위한 것이라면, 이 책은 5장과 6장에서 부모와 교사가 인지행동적 방법을 활용하여 아동과 청소년을 지도하는 기법도 다루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6장은 인지정서행동치료의 방법을 교육 프로그램으로 만든 인지정서교육 프로그램을 현장의 교사들이 아동과 청소년에게 적용한 전체의 과정과 절차를 담고 있다.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인지행동치료는 성인에게 적용하는 방식과는 달라야 하기 때문에 이 책을 잘 활용하면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효율적인 인지행동상담기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