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총 7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에서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집단상담의 이해와 진행 절차, 운영의 실제 및 이 책의 활용 안내 등 집단상담 실시 전에 알아야 할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였다. 2∼7장에서는 담임(교과지도)교사나 전문상담교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을 할 수 있는 주제 영역별로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주제 선정 시 학생에게 필요한 내용을 우선으로 고려하여 진로·학습·자기성장·행복·또래관계·성교육의 6개 영역으로 나누었다. 또한 집단상담은 주제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을 감안하여 주제와 무관하게 적용할 수 있는 자기소개 활동, 신뢰감 형성을 위한 신체활동, 자기개방 촉진활동을 부록으로 제시하였다.
• 머리말 제1장 | 학교집단상담의 이해 1. 학교집단상담의 정의와 이해 2. 학교집단상담의 진행 절차 3. 학교집단상담 운영의 실제 4. 이 책의 활용 안내 제2장 | 진로탐색 집단상담: 꿈☆은 이루어진다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4. 프로그램의 개요 5. 프로그램의 내용 제3장 | 학습능력향상 집단상담: 공부할래? 공부하자!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4. 프로그램의 개요 5. 프로그램의 내용 제4장 | 자기성장 집단상담: 아이( I ) 행성 탐험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4. 프로그램의 개요 5. 프로그램의 내용 제5장 | 행복증진 집단상담: 행복, 그 주인공은 나!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4. 프로그램의 개요 5. 프로그램의 내용 제6장 | 또래관계증진 집단상담: 마음이 통하면 관계가 좋아진다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4. 프로그램의 개요 5. 프로그램의 내용 제7장 | 성교육 집단상담: 당당한 성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4. 프로그램의 개요 5. 프로그램의 내용 부록|학교집단상담 활동의 실제 1. 자기소개 활동 2. 신뢰감 형성을 위한 신체활동 3. 자기개방 촉진활동 • 참고문헌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