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이론적 배경과 관련된 논의
제1장 놀이의 중요성
놀이란 무엇인가
놀이와 아동 발달
아동 놀이의 변화하는 경향
놀이의 치료적 활용에 대한 가정
제2장 놀이치료에 대한 간략한 개관
놀이치료의 유형
왜 놀이치료인가
제3장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역사, 이론, 원리, 변형
관계 형성
아동에 대한 수용
허용감 구축하기
공감적 재인지와 감정의 반영
문제해결을 위한 아동의 능력을 존중하기
아동이 이끌도록 하기
놀이치료를 서두르지 않는 점진적 과정으로 다루기
제한의 중요성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변형
제2부 원리와 기술
제4장 놀이실 구성과 그 원리
놀이실 구성
장난감 선택의 원리
연령이 높은 아동을 위한 장난감
지저분하게 만들 수 있는 재료
공격적 장난감에 대한 논쟁
장난감 정리
실행계획
아동에게 아동중심 놀이치료 설명하기
제5장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네 가지 기술
구조화
공감적 경청
아동중심 가상놀이
제한 설정
당신은 정말로 비지시적인가
제6장 놀이 주제의 재인지와 해석
놀이 주제의 재인지
놀이 주제 이해에서 고려할 점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주제 단계
해석의 단계
맥락에 맞는 놀이 주제 이해
일반적인 놀이 주제
놀이 주제의 해석에 대한 제안
놀이 주제와 상담 진전에 대한 서류화
제3부 부모 참여
제7장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부모와 교사 참여시키기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부모에게 소개하기: 공감의 중요성
치료 목표 세우기
부모의 저항 다루기
부모와의 정기적 만남
행동문제 다루기
행동문제 예방하기
아동이 감정을 다루도록 돕기
학교 관련 문제 다루기
다른 학교 관련 문제
치료에 대한 비밀보장과 동의
요약
제8장 부모-자녀 놀이치료
아동에게 있어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가치
부모에게 있어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가치
부모-자녀 놀이치료 실행하기
부모-자녀 놀이치료에서 훈련의 중요성
어디서 훈련받을 수 있나
부모-자녀 놀이치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
제4부 실제적 적용과 문제들
제9장 다르게 나타나는 문제에 대한 아동중심 놀이치료
불안
이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발달장애
애착 문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완벽주의/강박장애
의학적 질병
청소년기의 심각하고 만성적인 외상과 애착 문제
갑작스런 외상
반항성 적대적 장애
요약
제10장 아동 문제와 특수한 환경에 대한 개입
대장 노릇 하기
욕하기
반칙하기
매우 위축된 행동
공격성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의 수용경험이 일상생활을 엉망으로 만들지는 않을까
치료자의 불편감
제11장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접촉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접촉의 역할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접촉의 위험
외상을 입은 아동에 대한 특별한 고려점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 접촉에 대해 부모에게 고지하고 서류화하기
제12장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실제에서 문화 및 체계상 고려점
문화적 관련성
다른 전문가들의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한 오해
치료 결과에 대한 성급한 압력
보육원이나 보호 시설에서 아동을 위한 아동중심 놀이치료
지시적인 놀이치료와 아동중심 놀이치료 접목시키기
학교, 병원, 가정에서 아동중심 놀이치료 활용
적용
제5부 연구와 전문적 문제
제13장 아동중심 놀이치료 연구와 부모-자녀 놀이치료
치료 방법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곳
아동중심 놀이치료와 부모-자녀 놀이치료를 지지하는 연구
제14장 아동중심 놀이치료자의 역량 개발하기
훈련
수퍼비전
활용할 수 있는 자원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