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유아에게 사랑을 경험하게 하고 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영성지향 사랑교육 활동을 다루었다. 1장에서는 영성지향 사랑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같은 유아교육·보육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누리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사랑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고, 3장에서는 더 나아가 누리과정 생활주제와 연계한 영성지향 사랑교육 활동을 제안하였다.
영성지향 사랑교육 활동을 위해 주로 쓰인 교육적 도구는 그림책과 음악이다. 예를 들어, 『강아지똥』과 같은 그림책을 보여 주고 명상을 하는 동안 음악을 들려줌으로써 사랑을 시각적·청각적으로 느끼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시도했다. 이 책에서 고안한 영성지향 사랑교육 활동은 유아의 인지발달 단계에 맞춘 감각 위주의 활동이다. 또한 그동안 유아교육·보육 분야에서 이루어진 영성지향 유아교육과 맥을 같이하는 발도르프, 생태주의, 몬테소리 등의 전통에서 비롯된 명상과 심상화 등의 활동을 포함시켰다. 각각의 활동은 24가지이며, 누리과정 및 표준보육과정의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계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