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원래 이 책은 I, II, III부로 구성되어 있으나, 그중 I, II부를 『교육철학 1-이론과 역사-』로, III부를 『교육철학 2-가치와 실천-』으로 나누어 출판하였다.
2권인 『교육철학 2-가치와 실천-』은 교육실천에서 중요하다고 간주되는 스물한 가지 주제들을 폭넓게 논의하고 있다. 교육철학이 교육실천의 여러 가지 차원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그리고 다양한 교육실천을 위해서 교육철학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권은 다시 세 부분으로 나뉠 수 있다. 제1장부터 제4장까지는 ‘교육/가르침의 일반적 문제’를 다룬다. 4개의 장에 걸쳐서 교육과 가르침의 전문적/윤리적/시민적 차원들이 논의되고 있다. 제5장에서 제12장까지는 ‘지식, 학습, 교육과정’에 관한 문제를 다룬다. 8개 장에 걸쳐서 교화, 진리, 지식, 마음, 학습, 동기, 기능, 평가에 관한 철학적 논의를 살펴볼 수 있다.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평가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학자들이 흥미를 가질 부분이다. 제13장에서 제15장까지는 포용과 다양성, 평등과 정의, 개인과 공동체 등과 연관된 ‘교육의 사회적 원리들’을 다룬다. 여기서 교육에 대한 정치/사회철학적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제16장에서 제21장까지는 예술, 종교, 체육, 공학, 인성, 환경 등 ‘교육의 제반 측면’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독자들은 2권을 통해서 교육철학의 연구가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행정과 같은 여러 탐구 분야의 관심사와 밀접하게 연결될 뿐만 아니라, 예술교육, 종교교육, 체육교육, 교육공학, 도덕교육, 환경교육과 같은 교과교육의 주요 관심사와도 긴밀하게 연결되고 있음을 파악하게 될 것이다. 특히 교육철학이 그동안 교육 현장이나 교육실천에 가까이 다가서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기울였으며, 어떤 성과를 낳고 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