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원래 이 책은 I, II, III부로 구성되어 있으나, 그중 I, II부를 『교육철학 1-이론과 역사-』로, III부를 『교육철학 2-가치와 실천-』으로 나누어 출판하였다.
1권인 『교육철학 1-이론과 역사-』에서 독자들은 교육의 철학, 이론, 실천 간의 관계, 그리고 교육철학의 역사적 인물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제I부에서 저자들은 ‘교육철학과 이론의 관계’를 자세히 밝힌다. 이를 위해 네 가지 질문을 중심으로 논변을 전개한다. 즉,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교육철학에서 여러 가지 학파(사조, 이즘, 설)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교육철학과 교육이론은 서로 어떤 관계에 있는가? 교육철학과 교육실천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제II부에서는 교육철학의 역사적 인물과 여러 가지 학파를 다루고 있다. 제5장에서 제9장까지는 역사적 인물로 플라톤, 루소, 듀이, 엘리엇, 피터스 등을 다루고, 제10장에서 제12장까지는 교육철학의 학파로서 탈구조주의,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가톨릭 전통을 다루고 있는 점이 독특하다. 그리고 제13장은 이 책 전체에서 언급되거나 관련성이 있는 여러 교육사상가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