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한국 교육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이 학생에게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다. 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자기주도학습은 모든 학생이 습득하여야 할 기초적인 능력임에도 현재까지 한국 교육은 학생에게 자기주도학습을 포기하도록 강요하고 있는 것 같다. 한국 교육에 가장 필요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구체적인 절차 및 실례를 쉽게 설명한 책을 번역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이 책은 특수교사뿐만 아니라 일반교사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례를 통하여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 책은 전체 6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통합교육 실제에 따른 학생주도학습 전략의 혜택에 대한 개관을 제시하였고, 다음의 제2장부터 제5장까지는 학생이 이 전략을 사용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교사가 각각의 학생주도학습 전략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마지막 제6장에서는 교사가 학생주도학습 전략을 각각 또는 결합하여 사용하면 장애학생의 통합과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증진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