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은 수업을 준비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다루는 실용적인 과목이다. 수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가르칠 내용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내용에 대한 지식만으로는 효과적인 수업을 구성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를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적절한 수업전략을 미리 구상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이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통틀어 설계라고 하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은 이러한 설계과정에 대한 이해와 실기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과목의 목표는 예비교사들이 수업을 계획, 준비, 실행, 평가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과목의 목적에 충실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가급적 이론적인 부분은 간결하게 제시했으며, 실용성 있는 기법을 소개하는 데 주력했다. 전체적으로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수업전략과 교육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교육공학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을 형성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교육공학의 역사에 대하여 설명하고, 교수와 학습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었다. 제2부에서는 교수설계의 관점에서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는 교수모형과 설계원리를 다루었다. 교수설계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고, 다양한 교수모형을 비교하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제3부에서는 매체 및 최근의 동향을 반영한 추세와 논의를 설명했다. 디지털을 활용한 교육방법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소개되어 있다. 끝으로 제4부에서는 교수설계와 수업지도안 작성을 연습할 수 있도록 했으며, 수업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내용을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