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유아 발달의 이해에 관한 것으로, 유아 발달의 개념과 쟁점 및 시대별 유아 발달 연구에 대해 다루었다. 제2부는 유아 발달의 이론에 관한 것으로, 정신분석 이론, 학습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접근 이론 및 최근 주목되고 있는 뇌 기반 학습 이론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다루었다. 제3부는 유아기 발달에 관한 것으로, 발달 영역(신체, 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영역)별로 주요 개념 및 연령별 발달 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각 영역별로 도움이 필요한 유아의 사례 및 지도 방안에 대해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