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영유아들이 보육교사의 사랑과 정성 속에서 성장하고, 보육교사가 제공하는 자연의 지식을 배우면서 생명에 대한 경외심과 자연 탐구심을 받아들여 심신이 건강하고 탐구심이 강한 균형 잡힌 사람으로 발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어린이집에서 경험하는 활동을 구성한 보육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영유아보육과정은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들이 보육교사와 함께 엮어 가는 생활 경험의 과정이다. 영유아가 감각 감수성과 신체운동능력을 키우고, 지적 자극을 받아들여 인지발달을 기하며, 한국어를 포함한 언어에 관심을 가지고서 소통능력을 키우고, 자신을 포함한 또래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하며, 인류 유산인 예술과 문화를 향유할 능력을 키우도록 이 책에서는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하려 노력했다.
특히 2013년 3월부터 시행되는 표준보육과정을 반영하고자 했다. 표준보육과정은 0세부터 5세까지 연령별로 6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아기는 발달 속도가 다르므로 수준에 맞는 보육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에서는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한 수준별, 연령별 보육과정을 반영하였을 뿐 아니라 보육현장에서의 요구도 반영하였다.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부에서는 영유아보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이론적 기초를 살펴보았다. 제2부에서는 보육과정의 내용을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관계, 과학탐구와 예술 향유 등 발달적 요구의 충족을 통해 궁극적으로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려는 영유아보육의 목적에 근거하였으며, 그 체계는 2013년 공포된 표준보육과정을 따랐다. 제3부에서는 연령 및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른 보육과정의 계획과 함께 교구 및 환경계획에 대해 살펴보고, 보육과정을 실행하는 데 고려해야 할 상호작용, 교수학습방법, 보육활동자료의 개발 및 활용, 영양·건강·안전관리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었으며, 보육과정의 중요한 협력체계인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내용에 대해, 보육과정의 평가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책은 영유아보육의 대상이 다양함을 고려하여 연령과 발달 수준이 다른 영아와 유아, 특수한 요구를 지닌 장애아 및 영재아와 일반 영유아의 문제를 포함해 보육과정을 구성했다. 그리고 보육현장에 있는 교사들과 대학에서 보육을 전공하고 있는 예비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보육과정의 실제 운영에 중점을 두고 현장에 직접 적용하여 검증된 사례들을 풍부하게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