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교육설계연구는 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절차, 교육 상품의 설계, 개발, 평가에 관한 체제적 연구를 일컫는다. 이러한 체계적 접근은 교수-학습에 대한 더 나은 이해와 교수-학습 처방의 최적화를 위한 새로운 통찰력을 길러 준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가 다양성과 복잡성을 내포한 실제적인 교실 및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기에 연구자는 방법론적인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데 과학적 충실성을 유지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 책은 교육설계연구가 직면하게 되는 이러한 문제를 분명히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나는 연구의 실제적 적용을 중시하는, 급속도로 증가하는 교육연구자를 위해 이 책을 썼다. 이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며, 관련 웹사이트를 통해 보충 자료를 제공한다. 첫째, 설계연구의 본질에 관심이 있는 독자를 위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둘째, 설계연구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한다. 셋째, 연구의 품질 보증을 위한 견해를 소개한다. 넷째, 교육정책에 대한 설계연구의 함의를 설계연구 성과의 이해와 평가라는 관점에서 논의한다.
이 책이 교수설계연구에 관심이 있는 모든 독자에게 교육설계연구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유용한 참고서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