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에 다음과 같은 특징을 반영하고자 노력했다. 첫째, 기본적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에서 발간한 2010년도 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서상의 교과목 내용에 충실하고자 했다. 이는 사회복지학에서 배워야 할 최소한의 학습내용에 대한 개념 확립에 도움을 줄 것이다. 둘째, 단원별로 학습개요, 학습목표, 학습과제를 제시했으며, 용어해설과 시사 및 사례 등을 가급적 많이 다루려고 했다. 이는 피학습자의 학습목표와 방향설정에 도움이 될 것이며, 학습 수월성을 보장해 줄 것이다. 셋째, 사회복지학 입문서로서 사회복지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는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집필하였다. 특히 사회복지 세부전공, 적성 및 직업에 대한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만한 단원(제3장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을 앞에 배치했다. 이는 사회복지 학습에서 구체적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