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맞춤형 수업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통합
저자 : Carol Ann Tomlinson, Jay McTighe | 역자 : 김경자, 온정덕, 장수빈
페이지 : 304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6,000원
  • 978-89-6330-889-0 93370
  • 2012-12-24
  • 크라운판
  • 반양장

내용

질 높은 교육과정과 수업은 교육의 근본이며, 사려 깊고 완전한 인간을 개발하는 통로가 된다. 학생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과정과 ‘모든’ 학생의 성취를 지원하는 수업이 필요하다. 그리고 어느 하나라도 질적으로 우수하지 않다면 ‘모든’ 학생의 성공적인 학습을 보장하기는 어렵다. 이 책에서는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과정과 모든 학생의 성취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수업의 두 요소인 ‘이해중심 교육과정(understanding by design)’ 및 ‘맞춤형 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을 통합하는 원리와 교육 실천에 대하여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해 두 모형의 핵심적인 원리를 검증하고, 어떻게 한 모형의 논리가 또 다른 모형과 교차하면서 오늘날 학교에 오는 다양한 학생에게 풍부하고 지속적이며 의미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유연한 수업을 촉진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두 모형은 학습과 관련한 최신의 지식으로부터 도출되었으며, 양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관계다.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의 통합은 필연이다. 효과적으로 맞춤형 수업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교실에서는 거의 ‘모든’ 학생이 ‘동일한’ 이해 목표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즉, 그것이 바로 교육의 질적 수월성과 형평성을 보장하는 최선의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제1장│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 필연적 협력 관계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의 통합 논리

제2장│수업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학생)
몇 가지 적절한 사례
비슷하면서도 서로 매우 다른 학생들
반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이유
기본적인 반응적 수업 접근법
첫 시작

제3장│학습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학습 내용)
백워드로 계획하기
설계 템플릿
백워드 설계에 관해 자주 제기되는 질문
내용 기준과 반응적 수업: 내용과 아동에 대한 계획

제4장│학생의 성공적인 학습을 계획하기 위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강력한 교육과정-수업 등식의 나머지 절반
맞춤형 수업을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 태도와 기능
보편적 상식
연구할 수 있는 더 많은 자원

제5장│학생의 특성이 다양한 교실에서의 평가
효과적인 평가의 원리
이해를 평가하기
GRASPS 틀
다양한 학생으로 구성된 학급에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반응적 평가
마지막으로 생각해 볼 점

제6장│학생의 특성이 다양한 교실에서의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반응적 수업
교육과정과 다양한 학생 집단에 대한 핵심적인 신념
맞춤형 수업을 하는 교실에서 이해를 위한 수업을 계획하기
교실의 요소를 효과적인 수업의 도구로 유연하게 사용하기
학생의 요구를 묶어 더 효율적으로 수업 계획하기
반응적인 수업을 지원하는 교수 전략을 선택하기
교수적 유연성을 위한 수업 운영에 관한 중요한 질문
마지막으로 생각해 볼 점

제7장│학생의 특성이 학업적으로 다양한 교실에서의 이해를 위한 수업
내용을 ‘드러내기’
수업에서 핵심질문 활용하기
교수적 도구로서의 이해의 여섯 가지 측면
기억할 것: ‘사다리식 학습’은 학습에 대한 잘못된 비유다
모든 것의 종합: WHERETO 틀

제8장│성적 처리와 통지
형식은 기능을 따른다
효과적인 채점과 성적 보고를 안내하는 원리
맞춤형 수업, 채점, 동기: 특별한 관심
기준과 맞춤형 수업을 지원하는 성적 통지 체제
통지 체제
결론

제9장│종합하기: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의 관점에서 본 수업과 교육과정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에 대한 간략한 개관
학생 성장의 극대화를 위해 단원을 학생 맞춤형으로 계획하기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조정의 예
이해중심 교육과정/맞춤형 수업 교실을 보여 주는 지표
결론

제10장│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의 통합을 실천하기
1단계
2단계
3단계

저자 소개

<b>Carol Ann Tomlinson</b>은 학교 현장과 학계에서 경력을 쌓았다. 그녀는 21년 동안 초·중·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다. 그리고 중학교에서 이질적으로 구성된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문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프로그램의 사전 계획과 지원은 버지니아 주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배경을 가진 많은 학생이 긍정적인 성과를 나타냈다. 공립학교 교사로 재직하는 동안 지역 교육청에서 학습 부진 학생 및 영재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의 코디네이터로 활동하였다. 또한 근무했던 중학교에서 뛰어난 교사로 인정받아 Jaycees 젊은 우수 교육자상, Soroptimist 우수 교육자상, 버지니아 주지사가 수여하는 뛰어난 학교 교육자상을 받았으며, Optimist Club Achievement in Education 상과 1974년 버지니아 교사상도 받았다.



<b>Jay McTighe</b>는 풍부하고 다양한 교육 경력과 경험을 지니고 있다. 그는 현재 형성적(formative) 수행 평가의 개발과 전파를 위해 각 주의 여러 대표가 함께 작업하는 단체인 메릴랜드 평가 협회(Maryland Assessment Consortium)의 소장이다. 이전에 McTighe는 메릴랜드 주 교육부의 학교 개선 프로젝트에 참여해 왔다. 그는 사고 전략과 관련하여 중요한 연구들을 수행해 왔으며, 주차원에서 학생들의 사고의 질을 향상시키는 수업 전략, 교육과정 모형, 평가 절차를 개발하는 일을 해 왔다. 또한 McTighe는 수업에 관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인 Instructional Framework 프로젝트의 연구 책임자였다. McTighe는 주차원의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메릴랜드 주의 Prince George County 소재 교육청에서도 일하였다. 그는 담임교사, 자료 전문가,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로 활동하였다. 또한 St. Mary’s College에서 열렸던 메릴랜드 주 영재 하계 센터 프로그램의 책임자였다.

역자 소개

<b>김경자</b>

이화여자대학교 문리대학 학사(영어영문학 전공)

미국 남가주 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과 수업 석사(교육과정 전공)

미국 남가주 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과 수업 박사(교육과정 전공)

현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초등교육과 교수



<b>온정덕</b>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학사(초등교육 전공, 교육학 부전공)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등교육학 석사(초등교육과정 전공)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 대학원 초등교육학 박사(초등교육과정 전공)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조교수



<b>장수빈</b>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학사(초등교육 및 교육학 전공, 영어영문학 부전공)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등교육학 석사(초등교육과정 전공)

현 미국 미시간 대학교 대학원 교육과정학 박사 과정(교육과정 설계/정책 전공)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