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질 높은 교육과정과 수업은 교육의 근본이며, 사려 깊고 완전한 인간을 개발하는 통로가 된다. 학생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과정과 ‘모든’ 학생의 성취를 지원하는 수업이 필요하다. 그리고 어느 하나라도 질적으로 우수하지 않다면 ‘모든’ 학생의 성공적인 학습을 보장하기는 어렵다. 이 책에서는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과정과 모든 학생의 성취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수업의 두 요소인 ‘이해중심 교육과정(understanding by design)’ 및 ‘맞춤형 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을 통합하는 원리와 교육 실천에 대하여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해 두 모형의 핵심적인 원리를 검증하고, 어떻게 한 모형의 논리가 또 다른 모형과 교차하면서 오늘날 학교에 오는 다양한 학생에게 풍부하고 지속적이며 의미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유연한 수업을 촉진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두 모형은 학습과 관련한 최신의 지식으로부터 도출되었으며, 양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관계다.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맞춤형 수업의 통합은 필연이다. 효과적으로 맞춤형 수업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교실에서는 거의 ‘모든’ 학생이 ‘동일한’ 이해 목표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즉, 그것이 바로 교육의 질적 수월성과 형평성을 보장하는 최선의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