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우리나라에서도 읽기 관련 증거기반 교수-학습 전략을 적용하고 그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읽기 기능 수행평가체제로서 BASA(Basic Academic Skills Assessement)가 개발되어 널리 활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평가 체제에 걸맞은 사례 연구와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의 보급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장에서의 요구와 더불어 읽기 중재 전략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시도하려는 교육 전문가와 교사들을 돕기 위하여 이 책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이 책은 총 4부 14개 장으로 구성되어 1부에서 음운 유창성 교수-학습 전략, 2부 인지전략 중심 교수-학습 전략, 3부 매체 활용 교수-학습 전략, 4부 통합 교수-학습 전략이 제시되어 있다.
둘째, 이 책에 나온 읽기 교수-학습 전략은 그동안 현장 교사 및 관련 전문가들이 직접 수행한 국내의 ‘증거기반’ 현장 연구에 근거하여 정리되고 서술되어 있다. 이 책에 언급된 여러 현장 전문가와 교사들의 노고와 기여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을 전한다.
셋째, 각각의 이론적 배경에만 매몰되지 않고, 다양한 읽기 교수-학습 전략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실제 프로그램을 직접 ‘만져 보고’ 수행해 보며 그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