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교사들이 미술과 수업 설계와 진행에 있어 고민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근거로 형식적 장학에서 벗어나 보다 실제적인 수업의 개선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 미술과 수업 컨설팅의 의미와 내용을 고찰하였다. 특히 주요 참여자인 교사의 전문성은 미술과 수업 컨설팅에서 매우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그러므로 이 책에서는 미술과 수업에서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논의를 통해 컨설팅의 주요 요소를 살펴보았다. 또한 미술과 수업 컨설팅의 방법으로서 수업 관찰과 면담 등의 다양한 방법을 고찰하였다. 장학과 다른 컨설팅의 절차를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컨설팅의 전체적인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자세히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