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하여 교수설계 전문가나 모든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현행 교수설계의 실제와 더불어 최근에 등장한 교수설계의 실제를 위한 토대가 되는 이론과 연구에 대한 종합적인 탐구를 제공하려고 한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관련 학문과 학제적 접근을 수용하는 입장에서 여러 이론에 관한 현대적·고전적 해석을 제공하려 한다. 여기에는 일반체제이론, 커뮤니케이션이론, 학습이론, 초기 교수이론, 매체이론, 조건기반이론, 구성주의 설계이론 그리고 수행성과 향상이론이 포함된다. 이 책에서는 대표적인 교수설계 문헌의 제시, 간결한 이론 요약, 이론이 실제에 적용되는 구체적인 예, 미래 연구를 위한 제언, 관련 용어 해설 그리고 참고문헌의 종합적 목록이 잘 나타나 있다.
한마디로 이 책은 국내 교육 관련 분야, 특히 교육공학, 교수설계, 수행공학(수행성과 컨설팅) 그리고 인적자원개발(교육훈련) 분야의 석·박사 과정과 교육전문가 및 컨설턴트 자격증 프로그램을 위한 완벽에 가까운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역자들은 이 책을 통해 관련 분야의 학자와 학생들, 이론가와 실천가들 모두에게 교수설계 실제의 요체와 미래의 교수설계에 대한 통찰과 사고 형성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