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평생교육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외국 학자들의 논문이나 저서에서 다루고 있는 핵심내용을 총망라하려고 노력하였고, 특히 현대사회의 학습사회 부분과 대학의 봉사학습, 그리고 평생교육의 의미와 과제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면서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시대적 의미를 담는 평생교육 내용을 담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사회문제들을 다루면서 평생교육의 역할을 조명해 보고자 하였다. 일반적으로 교육은 사회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사회변화에 따라 내용과 대상, 그리고 방법 등이 변화하기 마련이지만, 지난 10여 년 동안 평생교육 분야에서 대상과 프로그램은 달라진 부분이 있으나 방법론을 비롯해 이론과 철학, 그리고 정책 동향 면에서는 커다란 변화를 발견하지 못했기에 이 책에는 필요한 부분만 담았다. 물론 유비쿼터스 시대와 다양한 신직업의 출현에 따라 방법적 접근이 혁명적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는 점은 간과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도 관심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