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1장 유아 영성 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유아 영성 교육의 개념
1) 유아 영성 교육의 필요성
2) 유아 영성 교육의 개념
2. 유아 영성 교육의 목적
3. 유아 영성 교육의 방법
1) 내적 교육 방법
2) 외적 교육 방법
3) 공동체 교육 방법
4. 유아 영성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유아의 내면을 바라보는 교사
2) 유아의 표현적이고 창의적인 발달을 돕는 교사
3) 유아에게 심리적인 안정을 주는 교사
4) 유아의 영성을 촉진하는 교사
2장 유아를 위한 영성지향 평화교육의 계획
1. 영성지향 평화교육의 개념과 목적
1) 영성지향 평화교육의 개념
2) 영성지향 평화교육의 목적
2. 영성지향 평화교육 계획하기
1) 영성지향 평화교육의 기본원칙
2) 영성지향 평화교육 활동 계획하기
3.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 보육과정에 나타난 영성지향 평화교육
1) 평화
2) 조화
3) 책임감
3장 유아를 위한 영성지향 평화교육의 실제
1. 영성지향 평화교육의 구성 방향
2. 영성지향 평화교육의 실제
1) 평화로움을 느껴요
2) 내 마음에도 평화가 있어요
3) 터널을 통과해요
4) 좋은 마음을 나누어요
5) 마음을 보았니?
6) 사랑해, 친구야!
7) 함께 돕는 친구
8) 행복 배달원
9) 특별한 내 친구
10) 친구를 찾아요
11) 용기의 빛
12) 평화로운 세상
13) 어떻게 달라졌을까?
14) 무지개 빛깔 자연
15) 나무야, 고마워!
16) 나무의 마음
17) 감정의 비닐 공
18) 색깔로 표현해 보아요
19) 아침 해를 구하자
20) 온몸으로 느껴요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