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의 1장에서는 아동 영성 연구의 필요성을 개진하고, 이어 영성의 개념과 내용, 기능, 아동 영성 교육의 방향 등을 살펴본다. 2장에서는 영성 연구의 역사를 살펴본다. 3장에서는 영성 발달 이론을 Goldman, Fowler, Oser와 Gmu촱der를 주축으로 하는 단계 이론과 영적 아동 운동, 인지-문화 이론, 발달 단계 이론과 같은 단계 이론 외의 대안이론으로 나누어 설명할 것이다. 이 외에도 아동의 영적-종교적 발달을 다룰 때 파생되는 여러 가지 개념, 예컨대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개념, 기도, 죽음에 대한 개념을 살펴본다. 4장에서는 영성 발달과 관련된 요인을 긍정 요인과 부정 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영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