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교직실무의 이론을, 제2부는 학급운영, 학교운영 및 학부모 이해를, 제3부는 교직실무의 실제를 다루었다.
제1부 ‘교직실무의 이론’은 제1장 ‘교사의 기대성’, 제2장 ‘교사의 권리와 의무’, 제3장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제4장 ‘교수-학습계획 및 수업’, 제5장 ‘평가의 역할과 문항 제작’, 제6장 ‘생활지도’, 제7장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로 구성되어 있다. 제2부 ‘학급운영, 학교경영 및 학부모 이해’는 교사로서 맡은 학급을 어떻게 운영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노하우를 설명하였으며, 학교경영과 장학활동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첨가하였다. 특히 학부모 이해와 관련하여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수행해야 하는 학부모 상담의 진행과정, 상담요령, 학부모 유형에 따른 올바른 상담법, 상담 시 문제상황에 대한 대처방법, 자녀에 대한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에 대한 비법을 다루었다. 제3부 ‘교직실무의 실제’는 학사실무, 사무관리, 인사 및 복무규정을 비교적 자세히 기술하였다.
교직을 이수하려는 학생들이 이 교재를 통해 교직실무에 대해 배움으로써 교직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확인해 보고, 교육 현장에서 어떤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미리 살펴봄으로써 잘 준비된 교사로서 교단에 설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