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2판)은 실제 학교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와 관련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집필하였다.
첫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에 관련된 핵심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자신이 가르치게 될 교과(내용)를 교육학의 체계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가르친 내용을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게 평가하도록 구체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넷째, 1판의 내용을 수정·보완하고, 교육과정 정책이나 제도가 변화된 부분을 반영하였다.
이 책은 이상의 주안점을 중심으로 총 16개 장으로 구성하였다. 1장부터 8장까지는 주로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이며, 9장부터 16장까지는 교육평가와 관련된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