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이 ‘학교’라는 울타리 안의 교실이라는 장소(공간적 형식)에서 ‘교과’라는 지식의 변형된 구성(내용적 형식)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수-학습과 관련된 교수 방법적 시도(방법적 형식)를 통해 소정의 교육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의도적 형식)에 대한 연구다. 그럼에도 교육과정의 가장 중요한 연구문제 중 하나는 바로 내용 선정의 문제, 즉 ‘어떤 교육내용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다. 이에는 국어, 수학, 사회 등과 같은 교과 선별의 문제도 포함되겠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왜 특정 내용이 우선적으로 선별되어 학생들에게 교수되는가의 문제일 것이다. 교육과정에서 이것이 중요한 문제로 거론된다는 것은 교육과정이 단순히 지식의 구성이나 선정의 과정에 관심을 갖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내용이 왜 중요하고 필요한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에 관한 철학적, 사회학적, 인식론적, 더 나아가 존재론적 질문들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교육과정에 대한 이러한 필자의 이해를 학생들과 함께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준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