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생님 저자 되기 프로젝트 선정도서>
정부는 과학 기술에 감성적인 예술을 융합하는 이른바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교육을 앞으로 초·중등교육과정에서 강화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STEAM형 융합 교육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닌 오래 전부터 우리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던 교육이다.
이 책에는 최근 3년간 초등학교와 중학교 현장에서 방과 후 활동이나 과학 동아리 활동, 영재학급에서 지도한 다양한 사례를 실었다. 이 책에 실린 내용은 ‘시’를 쓰고 ‘노래’를 부르며, 공룡을 찾아가서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또 어깨가 아픈 친구를 위해 ‘예쁜 가방’을 만들고, 서로를 배려하며 함께 ‘연극’을 하는 등 감성을 부각시킨 과학 수업이다.
과학 수업 미션 속에 좌뇌와 우뇌를 모두 자극하는 다양한 활동을 고르게 포함시켰다. 이러한 미션 활동을 통해 좌뇌형 아이와 우뇌형 아이 양쪽 다 자신에게 맞는 활동에서 능력을 발휘하여 전체적으로 창의적인 산출물이 나올 수 있는, ‘개인의 능력 발휘를 통한 협동 학습’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