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국제이해교육의 이론과 실제』는 기본적으로 이론과 실제를 접목한 책으로 국제이해교육 개관, 평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인권교육의 이론과 실제,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세계시민교육의 이론과 실제, 환경교육의 이론과 실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각 목차를 이론과 실제로 구분하여 연구했다는 점에서 독특하고 실용적이다. 현장성과 구체성, 실천성이 없는 이론은 공허하고, 이론 없는 실제는 산만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사상누각이라는 점에서 이 책은 평화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세계시민성교육, 환경교육을 이론과 실제로 구분하여 구성했다. 이론을 담은 장에서는 이론을 통한 학습자 이해의 심화를 추구했다. 예를 들어, 평화교육 등 이론을 연구한 장에서는 정의, 발전과정, 국내외 사례, 한계와 과제 등을 차례로 다루고 있다. 반면, 실제를 다룬 장에서는 교육과정 분석, 국내외 우수사례 소개, 교수학습 지도안 등을 구체적으로 담아 교육현장에서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했다.
총서 1-국제사회의 이해(2011, 부산대학교 출판부)
총서 2-국제이해교육의 이론과 실제(2012, 학지사)
총서 3-국제이해교육과 신식민주의 비평(2012, 학지사)
총서 4-동북아 평화와 국제이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