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원저 Young Exceptional Children(YEC) Monograph Series는 특수아동협회 유아교육분과[The Division for Early Childhood(DEC) of the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CEC)]의 출판물 중 하나다. YEC 모노그래프 시리즈는 장애가 있거나 발달이 지체된 아동, 영재 아동, 발달이 지체될 위험이 있는 아동,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아동 등 0~8세 사이의 아동을 대상으로 일하는 교사, 유아교육(보육) 종사자, 행정가, 치료사, 가족 구성원 등을 위하여 기획되었다. 시리즈 각 호는 조기중재 및 유아특수교육 분야의 중요한 주제를 다루며 실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근거 중심의 연구결과를 전문가와 가족에게 효과적이고 유용한 전략으로 바꾸어 소개하는 것이 모노그래프 시리즈의 주요 목표 중 하나다. 따라서 시리즈에 수록된 글들은 탄탄한 이론 혹은 연구 기반을 갖고 있으며, 또한 광범위한 독자층을 고려하여 읽기 쉽게 쓰여 있다.
♣ 4호의 특징: 장애 또는 발달지체 유아, 영재아의 판별과 진단은 특수아동을 위한 중재 계획과 교육과정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다. 유아 진단은 융통성 있는 의사결정과정이어야 하고, 유아와 가족의 교육, 의료, 발달적 요구에 대처해야 하는 부모, 교사, 다른 관련 전문가들의 협력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이 모노그래프는 다음의 사항을 설명하고 있다.
▪ 팀 진단 전략
▪ 환경이 정보 수집에 미치는 영향
▪ 유용한 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한 긍정적인 중재의 가치
▪ 미래의 발달 척도로서의 역동적 진단
▪ 문화적, 언어적 다양성이 진단 전략에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