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원저 Young Exceptional Children(YEC) Monograph Series는 특수아동협회 유아교육분과[The Division for Early Childhood(DEC) of the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CEC)]의 출판물 중 하나다. YEC 모노그래프 시리즈는 장애가 있거나 발달이 지체된 아동, 영재 아동, 발달이 지체될 위험이 있는 아동,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아동 등 0~8세 사이의 아동을 대상으로 일하는 교사, 유아교육(보육) 종사자, 행정가, 치료사, 가족 구성원 등을 위하여 기획되었다. 시리즈 각 호는 조기중재 및 유아특수교육 분야의 중요한 주제를 다루며 실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근거 중심의 연구결과를 전문가와 가족에게 효과적이고 유용한 전략으로 바꾸어 소개하는 것이 모노그래프 시리즈의 주요 목표 중 하나다. 따라서 시리즈에 수록된 글들은 탄탄한 이론 혹은 연구 기반을 갖고 있으며, 또한 광범위한 독자층을 고려하여 읽기 쉽게 쓰여 있다.
♣ 3호의 특징: 장애유아의 교수에는 적절한 전략의 주의 깊은 선택,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계획, 아동의 진도 점검이 요구된다. 특수교육 요구 유아가 새로운 기술을 연습할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 모노그래프는 아동에게 좀 더 반응적인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돕는 여러 가지 접근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 아동을 대화에 참여시키고 보완적응의사소통(AAC)체계를 사용한 어휘 향상
▪ 하루의 일과와 활동에 학습기회의 삽입
▪ 적절한 행동의 복잡성과 기간의 확대
▪ 중요한 기술과 활동의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