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자연을 통해 성장하기
NYU 러스크 재활병원 원예치료 프로그램
저자 : Stephanie L. Molen, Nancy K. Chambers, Matthew J. Wichrowski, Gwenn Fried | 역자 : 윤경은, 최영애, 안소정
페이지 : 200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4,000원
  • 978-89-6330-757-2 93180
  • 2011-10-20
  • 크라운판변형
  • 반양장

내용

이 책은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치료하거나 가르치는 교사와 부모, 치료사를 위하여 쉽고 실질적인 방법의 자연 수업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제공하는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취학 전 아이들이 모든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그들을 특별한 단계에 도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자연의 재료인 흙, 모래, 뿌리, 줄기, 잎 등을 관찰하고 조작하기 위하여 그들의 모든 감각을 사용하도록 자극하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런 직접적인 활동은 아이들이 자연 세계와 자연의 형상, 질감, 크기, 무게 그리고 색을 관찰하고 다루어 봄으로써 자연과 연관된 것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동시에 아이들은 미세한 동작과 조절 기술을 익히고, 어울리는 것을 배우고, 그들이 본 것과 느낀 것을 설명하기 위한 어휘들을 사용함으로써 언어와 의사소통의 숙련에 도달하게 된다.

목차

• 머리말
• 장애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 프로그램 운영하기

[수업 계획]

식물 심기
수업 1: 흙과 모래
수업 2: 제이드 번식하기
수업 3: 칼랑코에 번식하기
수업 4: 향기 나는 제라늄 번식하기

씨 앗
수업 5: 호박씨 모으기
수업 6: 호박씨 심기
수업 7: 호박 모종 관찰하기
수업 8: 호박씨 그림 만들기
수업 9: 작은 호박 꾸미기

구근식물
수업 10: 수선화 구근 심기
수업 11: 튤립 구근 심기(실내)
수업 12: 튤립 구근 심기(야외)

텃밭 가꾸기
수업 13: 비옥한 땅을 위한 레시피
수업 14: 감자 심기
수업 15: 당근 꼭지 부분 심기
수업 16: 아보카도 씨앗 심기
수업 17: 감귤류 씨앗 모으기
수업 18: 감귤류 씨앗 심기
수업 19: 감귤류 묘목 옮겨심기

뿌 리
수업 20: 포기 나누기를 이용한 번식
수업 21: 알로에(Aloe Vera) 번식하기
수업 22: 접난(거미식물) 번식하기
수업 23: 스킨답서스 번식하기


수업 24: 해바라기 씨앗 모으기
수업 25: 해바라기 씨앗 심기
수업 26: 해바라기 모종 옮겨심기
수업 27: 해바라기 씨앗 그림 만들기

특별한 식물 프로젝트
수업 28: 방울토마토 옮겨심기
수업 29: 제라늄 꽃 옮겨심기
수업 30: 잔디 씨앗 심기
수업 31: 플라스틱 달걀에 씨앗 심기

원예 공예
수업 32: 견과류 바구니
수업 33: 솔방울 색칠하기
수업 34: 솔방울 둥지 만들기
수업 35: 솔방울 새 모이통 만들기
수업 36: 포도 덩굴 액자 만들기
수업 37: 신선한 녹색 센터피스 만들기
수업 38: 새 둥지 만들기
수업 39: 압화
수업 40: 압화를 이용하여 선물 태그 만들기

저자 소개

<b>• Stephanie L. Molen</b>

원예치료사로서, 1993년부터 러스크 재활병원의 Enid A. Haupt Glass Garden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학령 전 자연 교과를 디자인하고 시행하는 책임을 맡고 있다. Cornell Cooperative Extension에서 Master Gardener 과정을, 뉴욕 Botanical Garden에서 원예치료사 과정을 마쳤으며, 꽃꽂이와 식물공예를 공부하고, 초등학교 교사 경력이 있다. 유아기의 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구조적 요소와 순차적인 배움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b>• Nancy K. Chambers</b>

원예치료사로서, 1986년부터 러스크 재활병원의 Enid A. Haupt Glass Garden 이사로 있다. 건강관리 환경에 있어서 자연의 치료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옹호하는 그녀는 러스크 아동 놀이정원을 포함한 Glass Garden의 프로그램의 많은 면에서 그녀의 이러한 확신을 반영하고 있다. 글을 쓰고, 강의하며, 교사로서 미국 내외에서 프로그램 컨설팅을 하면서 뛰어난 업적을 남기고 있다.



<b>• Matthew J. Wichrowski</b>

1993년부터 러스크 재활병원의 Enid A. Haupt Glass Garden에서 Senior 원예치료사이자 온실 책임자로 근무하고 있다. 연구를 좋아해서 원예 프로그램의 일일 치료 활동에 이론적인 골격을 만들었다. Glass Garden의 내용을 개발하는 데 적극적이며, 해충관리 프로그램을 통합했다. 뉴욕 Botanical Garden과 Rutgers University에서 강의하고 있다.



<b>• Gwenn Fried</b>

러스크 재활병원의 Glass Garden과 BRC 성인건강관리센터에서 원예치료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에이즈 환자의 일일 치료 프로그램을 맡고 있다. 아동들의 표현, 주제, 나비정원에 전문인 Senior Gardener다. Rutgers Garden의 어린이 행사의 감독이며, Rutgers University와 뉴욕 Botanical Garden에서 강의하고 있다. 뉴저지의 알츠하이머 프로그램 및 성인 일일 관리 프로그램의 컨설턴트로도 활동하고 있다.

역자 소개

<b>• 윤경은</b>

서울여자대학교 농촌과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원예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시카고에 있는 일리노이 대학교 생물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한 후에 아이오와 주립대학교에서 작물생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서울여자대학교 교수를 거쳐 3대 총장을 역임했으며, 녹색연합 공동 대표를 거쳐 현재 고문으로 있다. 서울여자대학교 플로라아카데미 원장과 한국원예치료학회 회장으로서 원예치료의 발전에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사람과 식물을 연결함으로써 좀 더 나은 사회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b>• 최영애</b>

숙명여자대학교 가정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유아교육 전공으로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식물에 대한 관심으로 건국대학교 농축대학원에서 원예조경을 전공하고, 농학 석사학위를, 단국대학교에서 원예치료 전공으로 국내 1호 원예치료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원예치료사로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여러 대학에서 강의했으며, 15년간 유치원을 운영하였다. 최영애 원예치료연구소장을 거쳐 ‘보살핌은 사랑입니다’라는 모토로 대한원예치료협회 회장과 서울여자대학교 플로라아카데미 원예치료 전공과정 교수로 있다.



<b>• 안소정</b>

국립의료원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삼성서울병원에서 근무했다. 이후 뉴욕 시립대학교 간호학과를 졸업했으며, 귀국하여 국립재활원 뇌손상 재활병동에서 일했다. 대한원예치료협회 원예치료사 양성과정을 수료했으며, 현재는 국립중앙의료원 적정진료 관리실에서 근무하고 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