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장애 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경험하고 있는 수많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집필되었다.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기존의 유아교육과정 운영 체계 내에 개별화교육계획을 병합하는 방법론적 접근이다.
이 책에서는 개별화 교육과정이 왜 필요한지 그 이론적 배경과 함께 구성의 원리를 설명하고,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는 일반 유아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그런 다음에는 개별화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전반적인 구조와 틀에 대하여 설명하고, 개별화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유아교육과정의 일과와 활동 중에 충분히 참여하도록 지원하며, 또래와 친구가 됨으로써 서로를 수용하고 인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장애로 인하여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기술 습득을 위한 개별적인 지원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러한 지원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교수 방안으로 교육과정 수정, 활동 중심 삽입교수, 유아 중심 직접교수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총체적인 내용이 실제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하여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