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지식 생성이란 학습과정을 통해 관련 지식을 스스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과학 학습에서 이러한 지식 생성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과학적 탐구를 통해 과학지식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 책은 과학지식이 생성되는 과정의 이론적인 측면을 살펴본 다음, '관찰'에서부터 '규칙성을 포함한 분류' '의문 생성' '가설 생성' '실험설계' '가설 평가'로 이어지는 과학지식의 생성과정과 각 과정에 따른 탐구능력의 평가로 구성되었다. 특히, 각 장에서는 과학적 탐구에서 지식 생성의 구체적 활동과 지식 생성과 탐구과정에 대한 분석활동, 그리고 이들 활동을 추가적으로 해볼 수 있는 과제 등을 포함하여 현장에서 탐구적 과학 수업을 실제 탐구과정에 따라 실시할 수 있도록 기술하였다. 이 책에서 제시한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학습자는 자연스럽게 과학지식의 생성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자신이 생성한 지식을 평가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