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교육과학기술부는 유치원에서 2010년에 만 5세부터 시작하여, 2011년에는 만 4세, 2012년에는 만 3세부터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한다는 법령을 공포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은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해 갖추어야 할 기본 조건을 갖추지 못한 상태다. 그 이유는 현장의 교사들이 대학에서 교사양성 교육과정 중 일반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만을 이수했기 때문이다.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이 거의 구성되어 있지 못한 것이 오늘날 우리나라 대학의 유아교육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는 1995년부터 학과 교육과정에 장애유아를 위한 과목을 개설하고, 나아가 본 대학 부속유치원에서는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실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실험 실습장인 유치원에서 많은 연구 보고서와 거기에 따른 책을 발간하여 왔다. 이 책은 AEPS를 통한 프로그램으로서 현장 교사들이 보다 쉽게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