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저자는 ‘자폐아동’과 ‘다른 사람의 마음이해’라는 연구주제로 1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꾸준히 연구해 왔다. 이 책은 마음이해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수 목표를 자연스러운 활동으로 소개하여 교실 내에서 교사 또는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 집필된 것이다.
‘마음이해 향상 프로그램’은 활동 진행 방법이나 교재 및 집단의 크기 등 아동이 포함된 교육적 상황이나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히 수정, 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다. 특별히 이 프로그램은 현재 진행 중인 유치원 교육과정이나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속에 적절히 적용하여 교수할 경우 보다 바람직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각 활동은 활동 내용에 대한 설명, 시범 보이기, 활동 중에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과 등장인물들에 대한 심리적 상태의 설명, 역할놀이를 통한 연습 및 피드백의 제공과 활동 마치기 등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