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우리 주변에는 학습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이들이 많다. 이들은 타인과의 관계 문제, 반사회적 행동을 나타낼 수 있으며, 성적 학대에 취약성을 지닐 수 있다. 이들 대부분은 상실과 사별로 인한 심리적 고통을 극복하는 것 또한 쉽지 않다. 이 책에서는 이 같은 다양한 심리적 고려와 함께 학습에 어려움을 지닌 이들에 대해 접근하는 방식을 보여 주고 있다. 책의 내용 또한 미술치료에 대한 전반적 소개, 다양한 현장에서의 미술치료 경험, 다른 예술치료 분야와의 통합적 접근 가능성, 임상적 효율성과 수련감독 등의 쟁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미술치료가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제공되기까지의 경험 및 앞으로 고려해야 할 내용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2부에서는 개별적인 다양한 요구를 지닌 이들에 대한 미술치료 작업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데 각 사례의 배경 및 실제, 적용과정 등과 함께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제시하고 있다. 제3부에서는 전문가 간의 협력에 필요한 총체적 견해를, 제4부에서는 임상적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쟁점을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