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대학에서 학습장애에 대해 공부하는 학부생과 대학원생뿐 아니라 학급에서 학습장애 학생을 만나게 될 일반교사, 특수학급 담당교사 및 특수교사들에게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쓰인 책이다. 특히 학급에서 학습장애 학생을 직접 지도하면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교수 안내를 곳곳에 제시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유용한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이 책은 3부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학습장애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으로, 1장 학습장애 정의의 변화, 2장 학습장애의 의학적 측면, 3장 학습장애의 인지적·언어적 특성, 4장 학습장애의 성격적·사회적 특성 그리고 5장 학습장애 학생의 평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2부는 학습장애 학생의 특성에 대한 내용으로, 6장 읽기와 쓰기에서의 학습 특성, 7장 수학에서의 학습 특성, 8장 학급에서의 학습장애 학생 등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장애 학생에 대해 설명하며 학습장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3부는 배치, 서비스 및 교육적 처치에 관한 내용으로, 9장 교육적 배치와 서비스, 10장 행동중재, 11장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초인지적 교수접근, 12장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공학, 13장 학습장애 성인, 14장 학습장애의 향후 주요 문제에 관한 내용이 소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