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의 집필 목적은 학교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학습자가 잘 극복하도록 상담자와 교사가 돕게 하는 데 있다. 즉, 교과지도 방식으로 충분히 도움을 주기 어려운 학업 부적응 문제를 상담적 방법으로 돕고,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서 고른 발달과 적응을 촉진할 수 있도록 현실감 있는 학습상담의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1부는 학습상담의 이론 측면을 다룬다. 따라서 학습상담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학습상담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개관한다. 이에 포함된 내용으로는 학습상담의 개관, 학업 관련 문제, 학습 관련 요인, 학습상담을 위한 진단 및 평가, 그리고 학습전략이 있으며 이들 내용을 이론적 수준에서 제시한다.
2부는 학습상담의 실제 측면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학습상담의 주요 문제 영역, 개입방법, 매체 활용, 보조전략 등의 상담 실제와 관련한 내용을 포함한다. 더불어 학습상담 활동에서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는 온라인상의 연계 및 활용 기관 정보를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