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제1부 생애 초기의 중요성 >
1장 관계중심 모형과 영아기의 중요성
관계중심 모형
영아기의 중요성(태아기에서 3세까지)
영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최신 지식
태아기, 영아기 발달의 10대 핵심 개념
영아와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상의 변화
초기 발달 및 교육 프로그램
영아의 필수불가결한 요구
요약
2장 영아와 그 가족
가족에게 미치는 생물학적.문화적 영향
양육에 있어서의 다양성
가족의 구조
가족을 지원하는 교육 및 보육 프로그램
요약
3장 이론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이론이란 무엇인가?
이 책의 이론적 틀
정서 발달에 관한 이론: 자신에 대한 인식과 타인과의 관계
인지 발달에 관한 이론: 세상에 대해 학습하기
영아 교육.보육 프로그램에 이론 적용시키기
요약
< 제2부 발달과 학습 >
4장 태아기, 출생 및 두뇌 발달
두뇌 발달: 개요
유전과 태내기 발달
태아
발달을 위한 환경으로서의 자궁
환경으로서의 엄마의 경험
신생아
요약
5장 애착과 정서적 관계
각 영아의 독특성
관계를 통한 발달과 학습
정서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요약
6장 사회성 발달과 또래와의 학습
각 영아의 독특성
관계를 통한 발달과 학습
사회성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요약
7장 인지 발달과 학습
각 영아의 독특성
관계를 통한 발달과 학습
인지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요약
8장 언어 발달과 학습
각 영아의 독특성
관계를 통한 발달과 학습
언어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요약
9장 운동 발달과 학습
각 영아의 독특성
관계를 통한 발달과 학습
운동 발달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요약
< 제3부 반응적 프로그램과 교사의 역할 >
10장 반응적 프로그램: 교육∙보육의 질, 건강, 안전, 영양
'질'이란 무엇인가? 왜 중요한가?
건강과 안전의 중요성
건강 증진 및 보호 규정
충분한 영양의 중요성
교육.보육기관의 질 평가하기
양질의 교육.보육을 지원하는 정책, 법, 시스템
요약
11장 관계중심 교육과정 개발하기
구성요소 1 : 기초 - 영아에 대한 관점
구성요소 2: 영아교사의 역할 - 관계중심 프로그램 개발하기
구성요소 3: 가족과의 관계와 문화에 민감한 보육
구성요소 4: 반응적, 관계중심의 계획
요약
12장 일과, 환경, 기회: 관계에 기초한 하루 일과
구성요소 5: 전이와 일과 - 관계를 위한 시간
구성요소 6: 반응적, 관계중심의 환경 구성
구성요소 7: 반응적인 기회
교육과정 접근법
요약
13장 존중하기, 반영하기, 관계짓기: 영아를 지원하기 위한 3R 접근법
지원과 훈육의 차이
구성요소 8: 영아를 지원하기 위한 관계중심 접근법
관계 재형성하기
도전적인 행동과 정신건강의 문제
요약
14장 장애 영아 통합교육
영아에게 나타날 수 있는 장애의 유형
조기 중재: IDEA의 Part C
영아 교육.보육기관에서의 교사의 태도와 전략
요약
15장 영아 전문가의 정체성, 관계, 자원
영아 전문가
전문가의 경험
전문성의 발달: 비전, 가치, 철학
조직의 구조, 프로그램, 정책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관 내의 관계와 공동체의 발달
옹호자 되기
요약
부록 A 아동의 권리
부록 B 개별 및 집단 교육계획안
부록 C 영아를 기관에 적응시키기
부록 D 다양한 연령과 발달단계의 영아를 위한 실내에서의 기회들
부록 E 뉴욕 주의 영아 교육 및 보육 자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