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한국과 일본의 교류 관계는 점차 활발해지고 있지만 역사 문화적 · 제도적 맥락, 실천의 관점 등의 차이로 인해 상대 국가의 현상에 대해 정확한 이해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로 인해 일본에서는 2006년에 한국의 평생교육을 소개한 『한국의 사회교육 · 평생학습: 시민사회의 창조를 향하여』를 출간하였고, 같은 목적으로 일본의 사회교육 · 평생교육의 역사, 제도, 실천, 연구 등을 망라한 이 책이 4년 만에 한국에서 간행되는 것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의도와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첫째, 이 책은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일본의 사회교육 · 평생학습을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책이다. 둘째, 기초적인 인식과 연구적 과제를 제공하여 양국의 관계자에게 있어 기본 필독서로 만들고자 하였다. 셋째, 일본 사회교육의 역사적 축적을 제대로 전달하고 지역만들기와 시민의 학습이라는 관점에서 향후의 전망과 과제를 이끌어낸다. 넷째, 역 사 · 법 · 제도뿐만 아니라 지역의 실천, 주민운동도 다루었다. 따라서 단순한 이론서가 아니라 지역사례도 비중 있게 다루었으며, 자료편에서는 사회교육실천과 운동 속에서 관계자들이 공유해온 '10가지 실천 선언'을 선정하여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