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저자들이 상담과 교육현장에서 유∙아동, 청소년이 가정과 학교에서 경험하는 갈등과 두려움,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다양하면서도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진행했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정리한 것이다. 각 프로그램은 기존 책이나 연구에서 소개되었던 기법이나 소재의 틀을 벗어나 독창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유∙아동, 청소년이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창의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도록 유도하였으며 그들의 환경에서 접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상황과 환경 제시를 통해 유∙아동, 청소년들이 집단 프로그램 속에서 사회적 갈등을 경험하고, 그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 각 프로그램 후에 유∙아동, 청소년에게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얻은 해결책과 사회적 기술 습득 등을 가정이나 학교 현장에서 다시 한 번 실습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연속성을 추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