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일선 교사의 현장교육 연구에 대한 열의는 높아지지만, 교육연구의 효과와 관련하여 심각하게 거론되는 문제는 일선 교사나 교육연구자들의 ‘과학적 탐구’에 대한 지식의 결여이다. 이 책은 이런 시점에서 교육연구에 대한 과학적 교육과정과 절차, 교육연구의 측정도구와 방법, 연구자료의 통계적 분석방법 등의 탐구방법을 다룬다.
과학적 연구의 기초, 교육연구의 과학적 접근, 교육연구의 탐구과정과 계획, 연구문제와 가설, 연구설계, 교육연구와 표집, 측정도구 및 문제점, 자료의 통계적 분석, 연구보고서의 작성법 등이 주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