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은 초기에는 의과대학에서 학생의 동기유발과 효과적 학습을 위해 고안되었으나, 최근에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초·중등학생의 교육에서도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수업을 시작할 때 실제 생활에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를 학생에게 제시하여 흥미를 유발시키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스스로 학습하게 하는 것이 문제중심학습의 특성인데, 이런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교육대상과 교육내용에 따라 적절한 문제를 개발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교사의 준비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중심학습 방법을 특수교육 현장에서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한 제1저자의 박사학위 논문을 기초로 하여 좀 더 다양한 주제의 문제중심학습의 실제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도 실제로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준비가 많이 필요하기에 선뜻 바쁜 학교현장에서 사용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특수교사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상세한 학습 자료와 적용방법을 설명하는 지도서의 형태로 이 책을 구성하였다. 최대한 많은 주제에 대한 문제를 개발하여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특수교육 현장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으나, 문제중심학습의 특성상 대상학생과 학습주제에 따라 이 책에 제시된 주제보다 훨씬 더 많은 문제중심학습 설계가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사용한 특수교사는 스스로 자신의 학급 학생의 특성에 맞게 문제중심학습을 활용하는 능력도 기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