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하였다. 제1부는 지적장애에 대한 개관으로 지적장애 교육의 역사, 정의와 분류, 원인, 지적장애 사정에 대한 이해, 지적장애 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생활지도에 관한 내용을 실었다. 제2부는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 특징을 형식적, 내용적, 기능적으로 나누어 설명하였고 , 지적장애의 흔한 임상적 유형에 대한 내용도 실었다. 제3부에는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능력 진단에 대하여 전반적인 언어능력 평가와 말능력 평가, 그리고 검사도구를 통한 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제4부는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치료에 대하여 언어 영역별 언어치료, 특정한 언어치료 기법들, 중증의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치료에 관한 내용을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