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부 근대학교의 황혼, 유럽의 엘리트 학교
프랑스 최고의 명문, 루이 르 그랑(Louis Le Grand)
파리 가톨릭 명문사립학교, 리세 스타니슬라스(Lisse Stanislas)
독일 전원기숙형 김나지움(Gymnasium), 한센베르크 성 기숙학교(Internatsschule Schloss Hansenberg)
학생 절반을 옥스브리지 대학에 진학시키는 킹스칼리지 고등학교(King’s College High School)
영국 명문사립여학교, 길포드 여자고등학교(Guildford Woman’s High School)
제2부 인적 자원 양성소, 미국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모델
교육과정 운영 기획 모델, 윈체스터 서스턴 고등학교(Winchester Thurston High School)와 셰이디사이드 고등학교(Shady Side Academy)
제3부 ‘배움의 공동체 운동’과 일본 단위제 고등학교
학습사회를 선도하는 배움의 공동체 운동 1(초등학교 사례): 하마노고 초등학교(濱の鄕小學校)
학습사회를 선도하는 배움의 공동체 운동 2(중학교 사례): 가쿠요 중학교(岳陽中學校)
일본 단위제 학교의 선구: 효고 현 이나즈노 고등학교(稻園高等學校), 히메지동 고등학교(路高等學校)
제4부 글로벌 시대의 교육 열정, 터키의 대안사립학교, 귈렌 학교(Gülen School)
지역주민이 만들어 가는 세계적인 대안학교; 파티시 대학, 부츄 고등학교(이스탄불), 순구르베이 초·중·고등학교(니데)
후 기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