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유아특수교육이 비약적으로 발전했음에도 발달지체 영유아를 현장에서 지도하기 위한 실천적 지도 내용과 영역별 교수 방법을 제시한 서적이나 자료가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교사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발달지체 영유아에게는 교사들의 실제적인 지도가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대한 요구는 더욱 절실하다고 하겠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저자들은 발달지체 영유아를 위한 지침서인 이 책의 출간 준비를 해 왔다. 특히 이 책에는 저자들이 특수교육은 생명교육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현장에서 발달지체 영유아를 지도하면서 연구하고 고민했던 지난 경험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이 지침서는 현장에서 발달지체 영유아를 교육하거나 치료하는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발달지체 영유아 자녀의 부모와 가족들도 가정에서 좀 더 수월하게 발달지체 영유아들을 지도하고 교육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적이고 쉬운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전체 5권으로 구성되었으며, 그중 제2권은 영유아의 언어 이해를 지도할 수 있는 수용언어 영역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