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검색
MY
장애 영유아 발달 영역별 지침서[02-수용언어편]
저자 : 임경옥, 이병인
페이지 : 136p
  • 가격
  • ISBN
  • 발행일
  • 판형
  • 제본
  • 수량
  • 13,000원
  • 978-89-6330-192-1 94370
  • 2010-06-08
  • 반양장

내용

유아특수교육이 비약적으로 발전했음에도 발달지체 영유아를 현장에서 지도하기 위한 실천적 지도 내용과 영역별 교수 방법을 제시한 서적이나 자료가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교사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발달지체 영유아에게는 교사들의 실제적인 지도가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대한 요구는 더욱 절실하다고 하겠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저자들은 발달지체 영유아를 위한 지침서인 이 책의 출간 준비를 해 왔다. 특히 이 책에는 저자들이 특수교육은 생명교육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현장에서 발달지체 영유아를 지도하면서 연구하고 고민했던 지난 경험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이 지침서는 현장에서 발달지체 영유아를 교육하거나 치료하는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발달지체 영유아 자녀의 부모와 가족들도 가정에서 좀 더 수월하게 발달지체 영유아들을 지도하고 교육하는 데 활용할 수 있도록 실제적이고 쉬운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전체 5권으로 구성되었으며, 그중 제2권은 영유아의 언어 이해를 지도할 수 있는 수용언어 영역을 다루었다.

목차

[수용언어편]

0-1세
1. 이름 부르면 돌아보기/2. 보라는 지시에 쳐다보기/3. “안 돼.”라고 했을 때 70% 정도 행동 멈추기/4. 행동으로 하는 지시 따라 하기/5. 간단한 동작 따라 하기

1-2세
6. 물을 때 자신 가리키기 /7. 네 개의 장난감 가리키기/8. 이름을 듣고 친숙한 물건 다섯 개 가리키기/9. 요구에 따라 사물을 주거나 보여 주기/10. 한 가지 지시 따르기 /11. “멈춰.” “가.” 지시 따르기/12. 친숙한 동물 그림 가리키기

2-3세
13. 복수형으로 말할 때 하나 이상의 물건 주기/14. 기능이나 용도에 맞는 물체 가리키기/15. 관련된 두 가지 지시 따르기/16. 음식 가리키기/17. 동작 지시 따르기/18. 동사 그림 가리키기/19. 화장실에 있는 물건 가리키기/20. 가구 가리키기/21. 가전 제품 가리키기

3-4세
22. ‘어디에서’를 묻는 질문에 장소 가리키기/23. 관련 없는 두 가지 지시 따르기/24. ‘나’ ‘너’ 대명사 사용하기/25. 인체 감각 기능 네 가지 가리키기/26. ‘같다’ ‘다르다’ 가리키기/27. ‘크다’ ‘작다’ 가리키기/28. ‘길다’ ‘짧다’ 가리키기/29. ‘가볍다’ ‘무겁다’ 가리키기/30. 소리를 듣고 소리 내는 것 가리키기/31. 여러 가지 동물 가리키기/32. 여러 가지 과일 가리키기/33. 일이 일어난 순서 가리키기

4-5세
34. 그림 중에 있는 다른 종류 가리키기/35. 그림에서 틀린 부분 가리키기/36. 관련 있는 세 가지 지시 따르기/37. ‘딱딱하다’ ‘부드럽다’ 가리키기/38. 화폐 단위 가리키기/39. ‘많다’ ‘적다’ 가리키기/40. ‘높다’ ‘낮다’ 가리키기/41. ‘뜨거운 것’ ‘차가운 것’ 가리키기/42. ‘안’ ‘밖’ 가리키기/43. 크기가 다른 세 개의 물건 가리키기/44. 의태어, 의성어와 관련된 그림 가리키기/45. 그림의 상황을 보고 얼굴 표정 붙이기/46. 이름의 끝소리가 같은 그림과 다른 그림 가리키기/47. 여러 가지 문구 용품 가리키기

5-6세
48. 설명을 듣고 해당하는 것 가리키기/49. ‘가장 많은’ ‘가장 적은’ ‘조금’ 가리키기/50. 계절 가리키기/51. 날씨 가리키기/52. 표지판 가리키기/53. 옷 입는 순서 가리키기/54. 큰 것부터 차례대로 가리키기/55. 이야기의 순서 가리키기/56. 단위 명칭 가리키기/57. 알맞은 장면 찾기

부록

저자 소개

로그인 후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알림

X

알림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