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머리말
제1장 / 읽기란 무엇인가
▶ 읽기 전략 검사
제2장 / 발달 단계별 읽기 전략 지도
1. 초등학교 입학 전
2. 초등학교 1, 2학년
3. 초등학교 3, 4학년
4. 초등학교 5, 6학년
5. 중학교 1, 2학년
6. 중학교 3학년 이후
제3장 / 읽기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위한 읽기 전략 지도
【활동 1】 읽고 나서 느낀 점과 편지 쓰기
【활동 2】 그림을 보고 이야기 꾸며 보기
【활동 3】 책 제목으로 끝말 이어 가기
【활동 4】 책 속에 나오는 낱말로 짧은 글짓기
【활동 5】 자신이 주인공 되어 보기
【활동 6】 다른 결말 상상해 보기
제4장 / 원리를 알면 읽기가 쉬워진다
【활동 7】 이야기 읽기
【활동 8】 시 읽기
【활동 9】 동화 읽기
【활동 10】 위인전 읽기
【활동 11】 역사책 읽기
【활동 12】 과학책 읽기
제5장 /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읽기 전략
【활동 13】 제목을 가지고 내용 상상하기
【활동 14】 제목과 관련된 것 떠올리기
【활동 15】 학습 목표 읽고 상상하기
【활동 16】 중요한 내용 파악하기
【활동 17】 낯선 어휘 이해하기
【활동 18】 내용 요약하기
【활동 19】 주제 찾기
【활동 20】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 떠올리기
【활동 21】 글쓴이의 의도 파악하기
【활동 22】 적절한 상황에 연관시키기
【활동 23】 주인공이 되어 생각하기
【활동 24】 나라면 어떻게 할까?
【활동 25】 모르는 단어 명확하게 이해하기
【활동 26】 궁금한 것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답해 보기
【활동 27】 원인과 결과 생각하기
■ 부록: 학년별 권장도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