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비롯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건강을 유지·향상하고 건강교육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다루어 유아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 및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 운영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3판을 맞은 이 책은 구성의 관점이나 주된 내용의 흐름이 일관성 있게 이어지고 있다. 다만, 이번 판에서는 초판 및 개정판의 체제를 다소 변경하였으며 각 주제별로 개정판 발행 이후에 연구된 내용이나 규정, 현황들, 그리고 사회적으로 변화된 관심, 새롭게 강조되어야 할 내용을 담고자 하였다. 총 5개의 부로 구성하였는데 1부는 유아건강교육의 기초로서 건강과 건강교육의 개념 및 방향을 다루었으며, 2부는 영양, 3부는 안전, 4부는 건강으로 구성하여 보다 일목요연하게 건강교육의 주제가 드러나도록 편성하였다. 4부 건강은 ‘개인위생과 건강 습관’, ‘질병’, ‘응급처치’ 등 신체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담았다. 끝으로 건강교육에 대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제로 시행할 활동과 그 진행과정의 예를 5부의 건강교육의 활동의 실제에서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