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저자들이 초등교사가 될 학생들에게 아동발달과 학습에 대해 가르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함을 느껴 집필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예상 독자는 일반적으로 예비교사들, 그들을 가르치는 교육자 그리고 아동발달과 학습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 책을 교사양성 과정에서 아동발달이나 교육심리 관련 강좌의 교재로 사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장마다 학습자들을 배려하여 다양한 활동과 내용을 제시하려 하였다. 첫째, 각 장마다 해당 장의 학습목표와 내용 조직을 제시하여 학습자가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둘째, 각 장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개념이나 용어를 안내하여 학습 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였다. 셋째, 각 장 끝에 ‘요점 정리’를 제시하여 해당 장에서 꼭 알아야 할 사항을 점검하거나 각종 시험 준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각 장 끝에 ‘생각해 볼 문제’를 수록하여 수업 내용이나 과제 형태로서의 이론적·실제적 쟁점 사항을 심도 있게 학습하고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유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