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장차 교사가 되고자 준비하고 있는 예비교사나 현직교사를 위하여 구성되었다. 최근 사회와 교육환경의 급변은 학교와 교사가 이에 부응하여 변화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교사의 전문성 확보는 한국의 공교육 경쟁력의 제고라는 측면에서 매우 시급한 과제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교사로서 반드시 이해해야 할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학교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연구 결과를 수록하여 교사와 예비교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 책은 교사와 학교현장을 염두에 두고 내용을 전개하였다. 그리고 이 책을 읽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전문용어를 가급적 쉽게 풀어 쓰고자 노력하였으며, 가능한 한 많은 예화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유능한 교사가 되고자 준비하고 있는 학생에게는 교육심리학적 기초 배양을, 현직교사에게는 전문성의 향상에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