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독서치료는 우리나라에서 관련 전문 분야에 따라 여러 가지 용어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또 문헌 정보, 문학, 심리학적 접근에 따라 강조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여기에서는 독서치료 자료에 시를 비롯한 모든 장르의 문학작품과 자기계발서를 비롯한 비문학류를 모두 다 포함하며, 인쇄된 모든 글은 물론 동영상, 영화 등의 시청각 자료까지도 포함한다. 그리고 소극적으로 수용하는 것만이 아니라 치료적 글쓰기와 토론 등 구체적인 활동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입장의 독서치료를 다룬다.
이 책은 총 3부 10장으로 구성되었다. 1부는 ‘독서치료의 이해’로 독서치료에 대한 기본 이해와 이론적 기초, 독서치료의 과정 및 방법, 독서치료 자료, 독서치료자의 자질 등 독서치료의 이론에 대해 다룬다. 2부는 ‘독서치료의 방법론’으로 글쓰기치료, 시치료, 이야기치료 및 문제 유형별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3부에서는 독서치료의 연구 동향을 정리하고 그 전망에 대해 탐색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