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초등학교에서의 학생행정은 중등학교에서의 그것과 다르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특성과 문화를 이해하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급지도 및 생활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원칙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초등학교에서의 학생행정에 관한 개념과 사례 분석 등을 통해 초등교사들이 학생행정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침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책은 초등교원양성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초등학교의 학생행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현직에 투입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또한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등에서 신규교사들이 학생행정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난제들을 해결함으로써 학생행정활동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