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이 책은 뇌기반 교육의 패러다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의 틀을 마련한 뇌 전문가 Eric Jensen의 베스트셀러 『Introduction to Brain-Compatible Learning』(2판, 2007)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뇌와 관련된 신경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둔 최신 정보와 아이디어를 슈퍼캠프(SuperCamp)라는 프로그램에 적용하여 미국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Eric Jensen은 이 책에서 뇌가 어떻게 학습하는가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학습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과 뇌기반 접근 간의 근본적인 차이점, 그리고 뇌기반 교육의 중요한 특징과 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틀을 간단명료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부에서는 뇌기반 교육을 이해하는 데 배경지식이 되는 뇌에 관한 기본 지식을 다루고 있고, 제2부에서는 뇌기반 교육의 일곱 가지 원리와 그 원리들이 교육자들에게 주는 시사점을 다루고 있으며, 제3부에서는 뇌 연구의 결과와 뇌기반 교육의 원리들을 실천에 옮기기 위한 후속 단계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교육자들은 이 책을 통해서 뇌의 각 부위, 뇌 연구의 시사점, 뇌의 남녀 차이, 기억력에 도움이 되는 활동의 유형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교육자들이 학습자의 뇌 발달과 작용을 이해하고, 그동안 실시해 왔던 자신의 교수와 학습 방법을 검토하여 뇌기반 교육의 원리를 현장에 적용하며 실천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